안녕하세요 NF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불꽃 기획자 맹알입니다.

 

약 2주간 게시글이 뜸했네요.

여러분들은 지난 2주간 어떤 시간을 보내셨나요? 

 

지난 2주간 저는 부트캠프에서 지금까지 배운 내용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느라 꽤 많이 바빴어요.

(바쁘기도 했지만 소진된 나를 채우느라 정신없었어요.) 

2주간 대부분은 "진짜 바쁨"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진짜로요.)

어떤 프로젝트?

저는 "커피템플"의 온라인 스토어 매출을 3000만원 달성! 이라는 목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요. 

커피템플은?

https://youtu.be/ebYeoollbkg?si=-Pw5oKieZmJxuOGP

진짜 맛있는 커피는 맛있다의 문제가 아니라 "행복한가"의 문제에요. - 김사홍 바리스타

커피템플 오프라인 매장

커피템플은 제주시 월평동에 위치한 카페에요. 

현재 오프라인으로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고, 온라인으로 원두 및 드립백을 판매하고 있어요.

현재 문제는?

월별 네이버스토어 온라인 매출 현황

지난 6,7,8월에 온라인 스토어 리뉴얼을 진행하느라 온라인 스토어가 운영되지 않았고

리뉴얼을 마친 9월 매출이 작년 동월 대비 약 15.5% 감소했어요.

 

리뉴얼 이후 최소 손해를 위해서는 빠른 매출 상승을 이루어야 하는 상황이에요. 

프로젝트를 하면서 생각한 해결책은? 

 저흰 네이버스토어의 특성을 활용해서 네이버톡톡을 이용하기로 했어요. 

 

네이버 톡톡의 경우에는 

  1. 사업자에게 금액 부담이 높지 않음.
    현재 마케팅에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이 한정적이라 현 시점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필요함
  2. 고객 특성에 따라 타겟팅 가능
    기존 구매 고객, 첫 구매 고객, ~개월 내 구매 고객, 구매 금액 등의 세분화된 기준에 따라 타겟팅해서 네이버 톡톡이라는 CRM 메세지를 작성할 수 있어요. 
  3. 추가적인 마케팅 동의 없이 바로 실행가능
    현재 커피템플은 고객 마케팅 동의를 따로 받지 않은 상태에요. 현 상황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수단이 바로 네이버 톡톡이라고 생각했어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은?

고객들의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 전체 알림받기 고객 중에서 리뉴얼 이전 구매 유저의 비율은 27%였지만, 이후 구매 유저의 비율은 1.49%로 고객들에게 리뉴얼 사실을 알리는 것이 제일 급선무라고 생각했습니다. 

(좌) 전체 채널 유입 및 결제금액 / (우) 네이버 톡톡 채널 유입 및 결제금액

채널 유입수를 보았을 때 30대 후반이 가장 유입수가 많고 그에 따른 결제금액도 제일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 메세지는 해당 고객층의 구매욕구를 자극해야겠구나! 라고 생각했고 

시간대별 유입 수 및 유입당 결제율

시간대별로 보았을 때 고객의 유입이 가장 많은 시간인 오전 시간대(10시 ~ 12시)에 보내는 것이 가장 확인하기에 좋겠구나! 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이후 지표 관찰 계획

네이버 톡톡 발송 이후에는 고객군별로 유입률 및 전환률을 추적할 계획이에요.

이에 핵심 지표는 유입률, 전환률, 구매전환 매출액 으로 정했습니다. 

이후 Action Plan

이후 전환 지표에 따라서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하고자 해요. 

  • 유입율이 높고 전환률이 낮다면, 할인쿠폰 금액을 높이는 등 전환률을 높이는 방안으로
  • 유입율이 낮고 전환률이 높다면, CRM 메세지를 더 자주 발송 등 유입율을 높이는 방안으로 
  • 유입율도 높고 전환률도 높다면, 높은 지표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으로 세분화해서 전략을 짜려고 합니다. 

뭘 느끼고 뭘 배웠나?

느낀점

약 2주간 프로젝트를 하면서 대학교에서라면 한 학기동안 할 분량을 2주만에 갈아넣다보니 아주 압축적인 시간이라고 느껴졌어요.

하루하루 프로젝트를 하고 집에 가면 "아 오늘도 끝났구나... 너무 힘들었어.... (그치만 쪼끔은 뿌듯해)" 라는 생각으로 집으로 향했어요. 

배운점

  1. 근거 들어서 말하기
    팀프로젝트를 하면서 늘 이 주장이 "데이터 기반으로 논리의 힘을 가지는가!" 에 대한 토론이 활발했어요. 
    평소엔 "(근거 X) ~ 할 것 같아요" 라고 이야기 하던 습관이 있었는데,
    "이 데이터를 보면 ~~ 해서 ~~ 합니다. 그러므로 ~라고 생각해요" 라고 근거를 들어서 이야기하려고 노력했어요.

  2. 애자일 한 경험

    계속 가설을 검증하고 개선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처음엔 모래성같던 논리 흐름이 점점 단단해지는 과정을 경험했어요. 

    실제로 최종 발표 하루 전까지 가설을 개선하고 새로운 액션포인트를 도출해내면서 마지막 저희만의 결론에 도달했답니다. 

그래서 점수는요? 

저희 조는 전체 팀 중 2등이라는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모든 것에 우리가 " 이걸 해야하나" 라는 이유를 끊임없이 고민했는데 그런 많은 고민들이 듣는 사람과 심사위원들에게 잘 전달되었기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어요. 

다른 조에서 받은 피드백

다른 조에서 받은 피드백에도 프로젝트에 애정과 열정이 느껴지고, 조원간 협업이 최고라고(!) 좋은 피드백을 주셨어요. 

앞으로 계획? 

저는 가능하다면 추가로 목표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 네이버 스토어 스토어 페이지 UI/ UX 개선 
  • 네이버 톡톡 마케팅 CRM 발송

을 생각하고 있어요. 섣부르게 CRM을 보내기 보다는 스토어 페이지도 재단장해서 리뉴얼한 모습으로 고객들에게 다가려고 해요. 

 

머릿속에 있지만 아직 실현되지 않은 아이디어와 그 결과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할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나중에 또 봐요! 


* 추가 

 

작성시각이 02:20:20 이네요
괜히 자랑하고싶어서 올립니다 호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