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주인장입니다.
하나의 프로덕트를 이렇게까지 끌고가고, 개선해보는 경험이 처음이라,
모르는건 배워가면서, 또 앞으로의 액션은 어떤 것이 될 지 정리하는 자리가 될 것 같아요.
배경

제주도 소재 카페 커피템플의 리뉴얼로 인해 온라인 스토어 운영 공백이 생겼음.
운영 공백 이후에도 기존 고객 이탈이 가속화되어 매출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상황
이에,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액션이 빠르게 필요한 상황.
가설
이탈하는 고객들에게 리뉴얼된 스토어를 알리는 고객 대인지활동이 고객 이탈을 줄일 것.
실행 내용
기존 스마트스토어 알림받기 고객에게 네이버톡톡을 이용한 CRM 을 발송해서 기존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액션
- 6회에 걸친 네이버톡톡 CRM 발송
스마트스토어 홈 UI 개선
상세페이지 개선
배너 제작
결과

프로젝트 기간동안 스토어 매출 24% 증가, 스마트스토어 알림받기 고객 10% 증가
매출 하락 추세의 극복
CRM 을 통한 전환 매출 N원 (전체 매출 대비 15.66 %)
마케팅 인사이트
CRM : 리마인드 메세지는 전환율이 “미쳤다”.
기존 전환률 1.5% → 리마인드 11%
한계
네이버 톡톡 이용한 CRM 의 경우에는 결국
새로운 유저 퍼널이 아니다.
기존 유저 퍼널.
사던 사람이 또 사는, 즉 로열티 유저의 리텐션에 관련된 부분.
그러면 앞으로의 전략은?
스마트 스토어 통계로 보았을 때,
커피템플 스마트스토어의 전환률은 다른 스마트스토어보다 높음.
매출 = 유입 * 전환율 * 객단가 이니까
전환율이 높다면 유입을 늘리는 것이 매출 상승에 가장 필요한 요소.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 고민한 결과 구글 / 인스타 광고를 통해
커피에 관심이 많은 타겟을 유입시켜 매출을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
기존 스마트스토어 데이터를 이용해서 계산한 결과
N원의 매출이 나올 것으로 판단되었음.
현재 진행 상황

CEO 리포트를 통해, 해당 의견 수용.
광고 계정 세팅 및 광고 이미지 외주를 위한 숨고 고수 컨택
대행사 컨택 결과, 제품 썸네일 및 상세페이지의 개선이 전환에 필수라고 생각 함.
이후 액션(지금 하고 있는거)
숨고 고수 컨택, 제품 썸네일, 상세페이지 개선안 제작
구글 / 인스타 광고 제작 및 광고 실행
결과적으로는
광고 결과에 따른 광고 임팩트 측정, 이후 구글,인스타 광고 전환율의 매직넘버 발굴 계획.
광고 임팩트를 미리 계산해서 CEO의 판단을 도울 수 있는 대시보드 작성이 final
(Ex. 광고비로 ~원 태우면 ~원 매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로 우리 팀이 가져갈 수 있는것?
마케팅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경험해보았고
그것을 통해 전환율의 “매직넘버”를 발굴해 냈음.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블로그 잘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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